티스토리 뷰

목차



    개인연금저축-설명
    알기쉽게-설명

    노후준비를 위해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만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미래세대로 갈수록 부담은 가중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노후도 대비하며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까지 주어지는 개인연금저축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오늘 헷갈려하시는 개인연금저축 펀드, 보험, 신탁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드리니 참고하시어 노후대비로 꼭 하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 이란?

    • 최대 16.5%의 확정된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매매차익 및 배당/이자 소득세를 당장 납부하지 않아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과세이연 효과)
    •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3단계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준비할 수 있다.  

    소득이 없으면 가입을 하지 못하는 IRP와 달리 개인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일정기간 납입(5년 이상) 후 만 55세 이후 연금형태로 인출할 경우 연금소득으로 과세되며 세제혜택 좋고, 연말정산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개인연금저축에서 펀드, 보험, 신탁을 헷갈려하시는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증권사에서 만들면 펀드, 보험사에서 만들면 보험, 은행에서 만들면 신탁입니다.

     

    하지만, 신탁의 경우 원금 보장 금지 등을 계기로 2018년부터 신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따러서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되며, 알기쉽게 정리하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분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가입대상 누구나 제한없음
    납입요건 가입기간 5년 이상
    연 1,800만원 한도내
    연말정산 세액공제는 600만원 까지
    납입방식 자유납 매월 정액식
    중도인출 가능
    (기타 소득세 16.5% 발생)
    불가
    중도해지 기타 소득세 16.5%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았기 때문)
    연금수령 만 55세 이후
    연금수령방식 확정기간형
    (제한없음)
    손해사 : 확정기간형
    생명사 : 확정기간형 또는 종신형
    연금수령시 과세 만 55~69세 : 5.5%
    만 70~79세 : 4.4%
    만 80세 이상 : 3.3%

     

     

    개인연금저축펀드

    투자가능-설명
    투자가능-상품

    증권사에 가입하게 되면 펀드가 됩니다. 주로 지점방문보다는 앱을 통해 가입해야 무료 또는 낮은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앱을 통해 가입하세요.

     

    운용방식은 자유 납입식으로 납입가능하며 (예금 가입 안됨) 주식, 채권, 리츠 ETF 등 위험자산군에 100%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히, IRP의 경우 안전자산에 30% 투자를 해야 하지만 개인연금저축펀드는 100%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장점> 개인연금저축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의 역량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매매차익이나 배당소득세가 바로 납부되지 않고, 연금 수령시기인 만 55세 이후 과세가 이연 되기 때문에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단점> 원금을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IRP와 달리 예금상품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은 단점보다는 장점에 가깝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지수 ETF를 매달 적립식 투자한다면 +수익률을 기록할 것이 역사적으로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연금저축보험

    보험사(생명, 손해)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보험사 방문을 통해 가입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 가입해야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매월 정기납입을 해야 하며 공시이율은 변동금리입니다. 원금보장형이기 때문에 안정형 자산 형성을 추구하는 분들이 연말정산 세액공제 및 노후대비용으로 많이 가입하고 계십니다.

    보험-설명
    두상품-차이점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원금보장입니다. 예금보호도 되며 수익률은 낮지만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 좋은 상품입니다.

     

    <단점> 사업비가 높습니다. 높은 관리비용은 낮은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또한 중도인출이 불가능 하여 해지를 하게 된다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연금저축신탁

    원래 은행을 통해서 가입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신규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원금 보장 금지 등을 계기로 판매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가입 전 주의사항

    연금-구조
    3층-연금구조

    노후준비와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으로 많이 가입하고 있는 개인연금저축의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저 본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원금 보존을 추구하는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2. 가입 후 해지하게 된다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가입 후 세액공제 혜택을 받은 상태에서 해지하게 된다면 기타 소득세(16.5%)가 발생하여 오히려 손해입니다.

     

    3. 소액의 여유 자금으로 시작하기. 처음부터 무리하게 시작하게 되면 추후 목돈이 필요할 시 중도인출이나 해지를 해야 할 수 있으므로 여유자금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연 1,200만 원 이하로 장 기간에 걸쳐 연금 수령하기. 연 1,200만 원을 초과하여 연금을 수령 시 종합소득세로 잡히기 때문에 저 세율로 받기 위해서는 장기간 연금을 수령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참고로, 분리과세 선택 가능)

     

     

    연말정산 세액공제

    20231월부터 개인연금저축의 연말정산 세액공제 금액이 확대가 되었습니다. 기존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확대가 되었으며, IRP의 경우 최대 900만원입니다. 최대 납입한도는 IRP와 합산 1,800만 원 이내입니다.

     

    주로 개인연금저축 600만원 + IRP 300만 원으로 하여 연봉 5,500만 원 이하의 분이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최대 금액은 대략 148만원입니다.

     

    자세한 세액공제 계산 방법과 설명이 나와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경제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및 방법, 금리 안내  (0) 2023.03.11